반응형

저탄고지 식단을 시작하면서 꾸준히 먹기 시작한 애플 사이다 비니거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저탄고지 식단이 몸에 좋은 기름을 듬뿍 섭취해야 하는 식단이다보니 담백한 탄수화물 식단에 익숙한, 특히 느끼한 음식을 선호하지 않는 한국인 입맛에는 이 식단이 힘들게 느껴질 때가 많은데 그때 많은 도움을 받았던 것이 바로 애플 사이다 비니거 일명 애사비라고 불리는 것이다. 그저 기름기 가득한 식단의 느끼함을 잠재우고자 애사비를 섭취하기 시작했지만 애사비는 생각보다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었다. 저탄고지 식단을 하지 않더라도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들이 가득한 애플사이다 비니거에 대해 알아보고 애사비를 4년 넘게 먹으면서 터득한 애사비 맛있게 먹는 꿀조합도 확인해보자. 

 

애플 사이다 비니거 일명 애사비는 무엇인가?


애플 사이다 비니거라고 하니까 칠성사이다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무슨 사과맛 달달한 사이다인가? 싶겠지만 애플사이다비니거는 사과로 만든 식초를 말한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만들 때 사과를 으깨서 만들기 때문에 사과주스를 이용해 만든 식초라는 의미로 애플 사이다 비니거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한국식으로 하자면 그냥 사과식초라고 볼 수 있겠다.
온갖 과일들로 식초가 만들어지고 있는데 왜 굳이 애플 사이다 비니거만 이렇게 핫할까? 싶기도한데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굉장히 오래전부터 이용되어왔기에 그만큼 오랜시간 증명된 효능과 효과가 충분하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의 3가지 효능


🍎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애사비를 구매하면 안에 무언가 갈색의 건더기 같은 것이 가라앉아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건더기가 바로 초모라고 불리는 애사비의 핵심 발효 성분이다. (실제로 이 건더기를 섭취해본 느낌은... 마치 가래를 삼키는 것 같았다는...😢) 아무튼 외관상으로도 이 건더기는 별로 먹고 싶지 않게 생겼는데 실제 식감도 그다지 좋지는 않았었다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사비에 있는 이 초모가 몸에 이롭기 때문에 그냥 약 먹는다는 느낌으로 꼭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초모에 프로바이오틱스와 효소등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초모를 섭취함으로써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식후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애사비를 먹으면 식후 혈당을 낮춰준다고 한다. 애사비에 들어있는 아세트산 성분이 혈중 글루코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식사 전이나 식사중에 애사비를 섭취하면 식후에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이 효능 때문에 식사 때 빼놓지 않고 애사비를 챙겨먹으려고 노력하는 편인데 확실히 애사비를 먹었을 때 식후 졸린 느낌이 덜했었다. 기분 탓일지도 모르겠지만.


🍎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애사비는 위산과 유산한 산성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소화불량에 도움을 주고 위장과 소화기관에 유해균이 번식하는 것을 예방하는 향균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한다. 따뜻한 물에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한 스푼 정도 희석해서 먹으면 위산 역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 섭취방법


애사비는 기본적으로 산성도가 높기 때문에 원액 그대로 먹기보다는 음식에 곁들여 먹거나 음료에 희석해서 먹어야 한다. 희석하지 않은 애사비는 치아의 법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희석해서 섭취하고 애사비를 먹고 난뒤에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애사비를 먹고 나서는 깨끗한 맹물로 가볍게 입안을 헹궈주고 양치는 적어도 30분 정도 뒤에 하는 것이 좋다.

현재 내가 먹고 있는 브래그 유기농 사과식초의 섭취방법에 따르면 애사비  1-2 스푼(15ml - 30ml)을 약 240ml정도의 물이나 음료에 희석해서 먹으면 된다고 한다. 이렇게 하루에 두번이나 세번정도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물이나 음료에 희석해서 먹는 것 뿐만 아니라 애사비는 샐러드 드레싱과 같이 드레싱이나 소스에 이용해서 먹기에도 아주 좋다. 아무래도 애플 사이다 비니거도 결국 식초이기 때문에 음식에 식초가 필요한 모든 곳에 애사비를 사용할 수 있다. 
 

내가 먹고 있는 브래그 애플 사이다 비니거의 영양정보와 섭취방법


 

애플 사이다 비니거 맛있게 먹는 꿀조합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이 반영된 애사비 맛있게 먹는 꿀조합을 공개한다. 브래그 애사비에도 적혀 있듯이 개인의 취향에 맞게 자신이 좋아하는 음료에 애사비를 첨가하여 먹는 것이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일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뭐 커피에 애사비를 넣어먹거나 하는 건 너무 이상하지 않을까? 이처럼 아무리 내가 좋아하는 음료라고 할지라도 애사비가 오히려 내가 좋아하는 음료의 맛을 죽이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애사비와 그래도 잘 어울리는, 같이 먹었을 때 맛이 꽤 좋았던 조합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 애사비 + 탄산수

가장 기본적인 조합이라고 볼 수 있겠다. 맹물에 애사비는 뭔가 모르게 밋밋한데 탄산수에 애사비는 마치 맛있는 음료를 먹는 것 같은 느낌이다. 요즘에는 탄산수에 향이 첨가된 제품들도 많이 나와서 애사비의 꼬릿한 냄새가 싫다면 향이 있는 탄산수와 조합해서 먹는 것도 좋다. 향이 있는 탄산수 중에서도 파인애플향, 자몽향 같은 뭔가 비슷한 느낌의 조합으로 먹었을 때 훨씬 맛있었다.
 

🍎 애사비 + 자몽허니블랙티(제로)

최근에 자몽허니블랙티 제로에 꽂혀서 잔뜩 주문해서 먹고 있는데 먹다보니 여기에 애사비를 섞어 먹어도 맛있을 것 같은데? 하는 생각에 함께 조합해서 먹어보았다가 발견하게된 조합이다. 애사비와 자허블제로의 조합은 그야말로 기대이상. 애사비의 상큼함이 자허블과 만나서 맛이 한층 더 극대화 되고 풍부해지는 느낌. 한동안 애사비와 자허블조합에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했다는... 
 

 


 애사비랑 같이 먹기 좋은 저탄고지 간식은?

반응형

+ Recent posts